세계의 명마

War Admiral(1934, 흑갈, 수)

말이좋아 2006. 8. 4. 11:24
세계의 명마 - (1934, 수, 흑갈)

 
▲ WAR ADMIRAL

 


War Admiral은, Man o' War의 아들 가운데 유일하게 그 부마의 위대함에 견줄만한 유일한 자마가 아닌가 생각된다. War Admiral은, '3세마 챔피언'과 '1937년 연도 대표마' 상을 수상하는 등 경주트랙에서 뛰어난 성공을 이루어냈을 뿐 아니라  "연도 대표마" 수상자 Busher와 39두의 스테이크스 우승 자마를 배출하며 씨수말로서도 훌륭한 능력을 보여준 Man o' War가 배출한 최고의 자마이다.


War Admiral은, Man o' War를 경주시킨 Samuel Riddle에 의해 생산되었다. Riddle은, 아직 어린 3세마에게 있어 켄터키 더비 1 1/4 마일 경주는   무리라고 생각해 Man o' War를 스프링 클래식에 참가시키지 않았었다.


2세마 시절 War Admiral은, 6번의 경주를 치르는 동안 Eastern Shore Handicap 스테이크스 경주에서 한번 우승하고 Richard Johnson Handicap과 Great American 스테이크스에서는 2착, Pompoon's National Stallion Stakes에서는 3착으로 입상하였다. 그리고는 그 해, East Coast 경주에서 심한 감기를 앓고 난 후 11주 동안 경주에 참가할 수 없었다.


3세마가 되어 121 파운드 부담중량 아래 치른 Experimental Free Handicap 첫 경주에서는 Brooklyn, Pompoon, Reaping Reward, Case Ace, Bottle Cap, Privileged 에 이어 7착으로 골인하였다.


4월 14일에 펼쳐진 두 번째 경주인 Chesapeake Stakes에서 War Admiral은, 뛰어난 우승마들과 함께 경쟁하게 되었다. 거기서 그는 6마신차로 가볍게 경쟁상대들을 물리치며 우승을 차지했다.


Riddle은 결국 Derby 그다지 위험한 경주가 아님을 깨닫고 War Admiral을 내보내기로 결심한다.  


1936년 켄터키 더비에 모인 많은 관중들은 15.2핸드 크기에 갈색 수말 War Admiral을 열광하였다. 늘상 그렇듯 기수Charlie Kurtsinger은, War Admiral을 1번 발주대 안으로  끌어당기려고 꾀나 애를 썼다. War Admiral은, 묵묵히 경주에 임하고 단 한번도 고개를 들지 않고 질주하여 마침내 1 3/4 마신차로 제일먼저 결승선을 골인하였다. Pompoon은 Reaping을 8마신차로 누르고 2착으로 입상하였다. War Admiral의 공식기록은 2:03 1/5로, 그 당시 더비 경주 사상 두 번째로 빠른 성적이었다.


1주일 후, Preakness 경주에서 War Admiral은, 또 다시 1번 경주마로 출주하게 되고 관중들의 환호를 받았다. War Admiral은 발주대에서 별난 행동을 하기로 알려져 있었으며, 또한 그러했던 것이 사실이었다. 어쨌든 그는 올바르게 발주대에 들어섰다. War Admiral은, 처음 1마일까지 라이벌을 6마신 차이까지 앞서 경주하였지만, 턴을 돌자마자 Pompoon이 안쪽으로 파고들면서 순식간에 선두자리를 따내기 위해  온간힘을 다했다. 마지막 직선 주로에서 이들 두 마리는 8마신 차로 벌어지고, 결승선까지 긴장을 놓칠 수 없을 만큼 흥미로운 경주가 펼쳐졌다. Pompoon의 기수는, 온힘을 다해 맹렬히 추격하는 반면 War Admiral의 기수 kurtsinger는 편안하게 올라타 그저 War Admiral이 이끄는 대로 나가고 있었다.


결국 War Admiral이 근소한 차이로 우승하였다.


벨몬트 스테이크스는, 그의 부마 Man o' War에게 트리플 크라운 행운을 안겨준 경주로 War Admiral 역시3관왕 획득을 위한 마지막 남은 어려운 과제였다. 그의 본래 기질 때문인지 어쩌면 그를 둘러싸고 있는 지나친 기대감 때문인지 벨몬트 경주날 War Admiral은, 전에 없이 컨디션이 엉망이었다. 발주대에 들어서기 위해 그는 무려 8분에 걸쳐 트리플 크라운 우승을 위해 힘겹게 발을 내딛었다. 아마도 War Admiral은 그동안 이루어왔던 명성으로 많은 부담감을 안고 있었던 게 아니었나 싶다. 발주대가 열리자 War Admiral은, 잠시 주춤하며 넘어질 듯 비틀거리고, 거기다 스텝이 맞지 않아 삐걱거리기까지 하였다. 그는 온힘을 모아 우승을 향해 열심히 경주하였으나, 결국 부상을 입고 배와 다리 아래로 검붉은 피가 흘러나왔다. 경주전에 엄청난 에너지를 쏟아 붓고 끔찍한 발 부상으로 고통받고서도, 경주에 임해서는 그 어떤 변명도 용납지 않았으며 포기한다는 것은 War Admiral에게 있을 수 없는 일이었다. 대신에 그는 일생일대 최고의 경주를 펼쳤다.


War Admiral은 선두자리를 굳히기 위해 질주하였으나, 1.5마일 결승선에 다다랐을 때 여전히 3마신 앞서 있었다. 그의 기록은 2:28 3/5로 비록 그의 부마가 17년 전 세운 벨몬트 기록을 깨지는 못하였으나, 미국 기록을 갱신한 것으로 만족해야만 했다.


War Admiral은 두 발이 허락하는 한 계속해서 경주활동을 해나갔다. 그 해 그는, Washington Handicap과 Pimlico Special을 포함 3번의 경주에 더 출주 하였다. 트리플 크라운 우승마 War Admiral은, "연도 대표마"와 "3세마 챔피언 마" 수상의 영예를 안았으며, 이 덕택에 Riddle은, $250,000 상금을 거머쥐게 되었으며 당시만 해도 이러한 액수는 상당한 것이었다.


4살이 되어 War Admiral의 경주활동을 계속되었다. 그는 2월 19일 플로리다에서 펼쳐지는 7펄롱 경주에 참가하고 2주 후 Widener Handicap에서 다른 경쟁 말들보다 13~29 파운드나 더 많은 130 파운드라는 최고 부담중량을 받았다. 그는 발주대에 들어서기를 거부하고 마침내는 발주대 밖으로 나가버렸다.


Seabiscuit를 비롯한 많은 우승마들과의 $100,000 경주가 제안됐지만, 계획이 이루어지기도 전에 Seabiscuit은  경주를 거절하였다. 따라서 Conway가 Queens Country Handicap에 출전하면서 War Admiral은 손쉽게 우승할 수 있었다.


3~4주 후, War Admiral은 130파운드 부담중량 아래 펼쳐진 Massachusetts Handicap에서 4착으로 입상하는 기막힌 결과를 만들어낸다. 우승마는 Menow


한 달 후, War Admiral은 Saratoga Wilson Stakes에서 손쉽게  8마신차로 우승하고, 이후 1 1/4 Saratoga Handicap과 Whitney Stakes, 그리고 1 3/4 Saratoga Cup 에 잇따라 출전해 모두 우승을 거두게 된다.


마지막으로 그는 2마일 Jockey Club Gold Cup에서 우승하면서 그 해를 마무리 할 듯 보였다.


하지만 소문에 의하면, War Admiral이 11월 1일 펼쳐지는 Pimlico Special에서 마지막으로 Seabiscuit과 대적한다는 얘기가 공공연히 퍼지고 있었다.


1.5마일 Pimlico 경주에서 아깝게 Seabiscuit에게 우승자리를 내준 War Admiral은  2년 연속 "연도 대표마" 수상의 좌절을 맛보았다. 5세마 Seabiscuit은, 출발하고 선두자리를 앞세워 나가지 않았다. 이틈을 타 War Admiral은 0.5 마일 지나 Seabiscuit와 나란히 접어들었으나,  Seabiscuit은 천천히 War Admiral을 4마신차로 앞질러 나가 경주 기록을 세우며 우승을 거두었다.


War Admiral은 Rhode Island Handicap에서 우승을 거두며 그 해 마지막을 장식하였다.


5세마 시절에는, 지독한 고열로 인해 딱 한번 출주해 우승을 거두고 난 후  발목부상이 악화되어 5월, 경주 퇴역하게 되었다. 이후 그는 켄터키에 있는 Riddle의 Faraway Farm으로 보내졌다.


혈통표로 살펴본 War Admiral의 모계는 그다지 특별할 것이 없었다. 그의 모마 Brushup은, 3전 무승으로 300불을 벌어들이는 데 그쳤으며, 외조모 Annett K는 딱 한번 출주에 미입상을 기록하였다. 또한 3대 모마 Bathing Girl은 미출주마이기도 하다. 그러나, Man o' War와 Sweep의 딸 Bruship의 크로스는 Man o' War를 통해 Fair Play으로, Sweep을 거쳐 Ben Brush와 Domino라는 위대한 부계를 이끌어내고 있었다.


War Admiral은, 그의 딸 Busher가 "연도 대표마" 수상의 영예를 안은 1945년 리딩 사이어에 올랐으며, 씨수말로서 열 한차례나 탑 20 사이어에 랭크되었었다. 1948년에는 2세마 리딩 사이어로, 1962년에는 리딩 외조부마에 올랐다.


딸 Busher 외에도 그는 Busanda, Blue Peter, Searching, Mr. Busher을 포함 총 39두의 스테이크스 우승마를 배출하였다. 이 밖에도 그는, 113두의 스테이크 우승마와 8두의 챔피언마들의 외조부마이기도 하다.


위대한 말 War Admiral은, 1959년 25세 나이도 생을 마감하고 Faraway Farm에 있는 Man o' War와 Brushup  옆에 매장되었다.

※ War Admiral의 경주 성적 - (       ) : 스테이크스 경주 

년도

연령

출주횟수

1착

2착

3착

경주상금

1936

2

6

3(1)

2(2)

1(1)

$14,800

1937

3

8

8(6)

0

0

$166,500

1938

4

11

9(8)

1(1)

0

$90,840

1939

5

1

1

0

0

$1,100

 

26

21(5)

3(3)

1(1)

$273,240

 

「 Thoroughbred Champions:Top 100 racehorses of the 20th century 」 中

'세계의 명마'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맨오워(MAN O' WAR)  (0) 2006.08.04
시애틀슬루(Seattle Slew)  (0) 2006.08.04
노던댄서  (0) 2006.08.04
켄터키 더비 우승마 Barbaro  (0) 2006.08.04
사기꾼 주인손에 숨진 '비운의 명마' -알리다  (0) 2006.08.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