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주알고주알

경주마 가격은 얼마일까?

말이좋아 2020. 10. 7. 18:45

안녕하세요~ 

마음은 따뜻하지만, 막상 블로그 글은 불친절한 듯 한데요. 적지 않은 분들이 경주마 가격을 궁금해하고, TV방송이나 인터넷 등에서 경주마 가격을 소개하기도 하는 데 많은 부분들이 현실과 동떨어지 금액으로 알고 있기에 간단히 경주마 가격을 이글 저글, 여기 갔다 저기 갔다 하며 글을 꾸미지 않고 간략하게 설명해드릴 테니, 제가 말한 것을 믿으셔도 됩니다.

 

우선 말씀 드리는 경주마는 한국산 경주마를 말씀드리는 것입니다. 미국을 비롯한 경주마 가격은 우리나라 보다 비싸다라고 알고 계시면 되겠고 인기마의 경우 한국 경주마와 가격 격차가 많다는 점으로 설명을 마치도록 하고요. 미국이나 선진국 경주마들이 무조건 한국 경주마보다 비싸고 그렇진 않습니다. 여러분을 놀라게 하는 금액의 경주마들은 그야말로 뉴스에 나올만한 가격이어서 소개되는 것이니 모두가 그렇진 않습니다. 

 

아울러 우리나라 보다 경제력이 떨어지는 아시아국가나 다른 나라의 경우는 우리나라보다 싸다고 생각하셔도 되겠습니다.

 

한국 경주마들의 가격은 최하가 2천만원이라고 보시면 되겠고 경주로에서 활약하는 수준의 경주마들은 대체로,3천만원에서 6천만원 사이의 경주마들이 많습니다. 6천만원을 넘어가는 경주마들의 경우는 품종(혈통)이 좋고 체구가 좋아서 인기가 많은 말에 들어가기 때문에 경매시장에서 이미 가격이 낙찰가격이 형성되어 있어서 낮은 가격에 구매하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대체로 좋은 말, 그러니깐 좋은 말이라 함은, 첫번째 아빠가 우수한 성적을 내고 부계혈통이 좋은 말들을 말하고, 두번째 엄마가 마찬가지로 좋은 혈통이나 좋은 성적을 내어 검증된 우수한 말을 말하는 것입니다. 혈통이 좋다는 것 만으로 비싸게 팔리는 것은 아니고 체구가 좋아야하고 잘 생겨야 하며 보폭이 넓은 말들이 비싸게 팔리는 것입니다.

 

따라서 비싼 경주마로 소개되는 경주마들은 일단 흔히 말하는 스펙이 좋은 말이라 보시면 되고, 인간들 처럼 좋은 집안에서 태어났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인간계 뿐만아니라 경주마들의 세계에서도 인간처럼 그렇게 외형으로 판단됩니다.

그 역시도 인간이 결정하는 일이기 때문에 그렇겠지요.

일단 경매가나 해외 수입가 7천만원을 넘어서는 경주마라면 좋은 말이다. 좋은 말은 성적을 잘 낼수 있는 말이다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억대가 넘어가는 경주마들이 가끔 등장하는 데요, 가끔 등장합니다. 자주 등장하지 않습니다. 자주 등장한다고 말하는 사람은 좀 이~상한 사람들, 경마 자~알 모르는 사람들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1억대가 넘어가는 경주마들은 고가의 경주마라고 할 수 있겠고, '3억대의 경주마' 다라고 한다면 최고가로 보시면 무리 없을 듯합니다. 한국에서 3억대를 넘어가는 경주마는 과거 플라이톱퀸 이란 경주마가 30,178만원에 도입된 적이 있었는데 당시 최고가의 수입마였습니다.

 

http://blog.daum.net/triplecrown/16503934

값이 비싼 경주마가 성적을 잘 내느냐?

그렇지 않습니다. 비싼 경주마가 성적이 더 좋다고 단정적으로 말할 수는 없습니다. 아주 싸게 싼 경주마가 아주많은 경주에서 우승하고 수입을 올린 경우도 있습니다. 새강자라고 하는 경주마 입니다. 반대로 최고 비싼 가격으로 도입된 위의 플라이톱퀸은 기대보다 성적이 저조하여 많은 상금을 벌지 못했습니다.

 

정리를 해보면, 경주마는 경우에 따라 예외적인 경우가 있긴 하지만, 경마장에 출주하는 경주마들은 싸게는 2천만원에서 3천만원,4천만원 대의 경주마들이 주를 이루고 5천만원 6천만원 정도의 경주마들이 그 다음 분포를 하고 7천만원에서 1억이하의 경주마들이 그 다음을 나머지 억대를 초과하는 경주마들은 많지 않으나 3억선이 최고가 이다라고 알아 두시면 되겠습니다.

TV방송이나 뉴스, 인터넷에서 경주마가 슈퍼카 값이다라고 하는 것은 2~3억대의 아주 비싸게 팔린 경주마를 빗대서 그렇게 표현한 거라고 보시면 되겠고 30억,50억 그렇게 말하는 경주마는 엄밀히 말해서 경주마가 아니라 경주마를 생산하기 위해서 도입한 종부마 그러니깐 씨수말이라고 부르는 말의 가격을 두고 하는 말입니다.

 

씨숫말은 자식을 낳기 위한 말이므로 경주를 할 수 없는 말이어서 경주마라는 표현은 잘못된 설명이고 뉴스에 사람들의 관심을 끌기 위해 부풀린 표현이거나 몰라서 그렇게 했다고 보시면 됩니다. 적어도 한국에서는 그렇습니다.

 

끝으로 한마디 보태자면, 5천만원에서 7천만원 사이에 있는 경주마들이 대체로 성적을 잘 냅니다. 대체로 비싼 경주마들이 성적을 잘 내기는 하지만 눈에 띄게 좋은 성적을 내는 경주마들의 가격대는 없습니다. 

 

3억백칠십팔만원3억백칠십팔만원3억백칠십팔만원3억백칠십팔만원